DuPont Home

2009.07. 21

듀폰코리아

상반기 듀폰 자동차 색상 인기도에 관한 리포트 특별기사


            상반기 듀폰 자동차 색상 인기도에 관한 리포트 특별기사
기동성, 경제성, 감성, 마케팅이 자동차 색상 선택을 좌우
사회 과학, 행동과학이 자동차 선택에 영항을 미치다


2009년 7월 8일 델라웨어 윌밍턴 –자동차 회사들은 패션디자이너들같이 양적이고 눈에 보이는 수치적인 데이터를 취합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색상을 예측한다. 그러나 특히 이러한 경제적인 공황의 시기에는 색상 선호도에 더욱더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 문화적 영향과 같은 숫자화되어있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연구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듀폰의 전문가들은 매년 12월 연례 듀폰 글로벌 자동차 색상 인기도에 관한 리포트를 통하여 56년간 소비자의 자동차 색상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발표했다. 이 리포트에는 전세계 모든 지역 및 일부 국가들의 색상 선호도가 소개되어 있다. 조사 결과는 자동차 생산량, 자동차 등록 건수, 페인트 판매량 데이터에 대한 자동차 제조사의 데이터 및 듀폰의 독점 분석 방법에 의해 산정된다. 듀폰은 자동차 보수용 페인트 및 신차 페인트의 세계적인 선두 제조사이며 사실상 세계의 모든 자동차 회사에 페인트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매년 듀폰의 디자이너들은 소비자들을 매료시킬만한 색상들로 자동차 회사에 맞춤생산된 색상을 개발하고있다. 전세계적인 불황으로부터 온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듀폰 색상 디자인팀은 최근 심리적, 인류학적 요소가 색상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그들의 견해를 물었다.


듀폰 색상 마케팅 책임자인 낸시 록하트(Nancy Lockhart )는 “듀폰이 연례 자동차 색상 데이터를 축적하고 보고해왔던 방식을 바꿀 계획은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직면한 불황을 고려하여, 소비자의 색상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양적인 영향에 대해 좀 더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의 감정이나 이러한 감정을 구성하는 사회적인 요소가 그들의 색상 선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합니다.”라고 말했다.  

문화 및 사회가 색상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듀폰은 델라웨어 대학의 문화 인류학과 부교수인 피터 웨일(Peter Weil) 박사에게 색상 선호도에 대한 문화적 사회적 영향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웨일 박사는 10년 이상 다양한 지역, 특히 아프리카의 문화에 대해 문화 교호적 연구를 했다.


웨일 박사는 “우리는 지난 35년간 생물학적으로 모든 인간은 동일한 방법으로 색상을 처리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문화 인류학의 세부 전공 분야인 미적인류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문화인류학은 인류 및 그들의 종교, 관습, 가치, 기술, 경제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수의 전통적이며 비산업화된 사회에서, 사람을은 문화적으로 습득된 단 네가지의 기본 색상 – 빨강, 파랑, 검정, 흰색만을 인지합니다. 그러나 산업화된 사회에서 우리는 세계화의 추세, 마케팅 등의 다른 요소들로인해 다양한 색상들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웨일 박사에 따르면 모든 사회가 특정 가치를 색상에 부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인지하는 색상들의 범위는 중요하다.


웨일 박사는 “몇몇의 색상들은 개인의 안녕을 나타내는 척도가 됩니다. 예를들어 911 사건 이후의 갑작스런 경제호황 시절 은색은 높은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였습니다. 하지만 은색의 인기는 2년 전부터 사그라들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은색은 2000년에서 20006년까지 듀폰 글로벌 자동차 색상 인기도에 관한 리포트에서 1위에 랭크되며 7년간 놀라운 집권을했다. 흰색으로의 1위 색상 변화는 웨일 박사 및 여러 경제학자들이 예상한 현재 불경기와 맞아 떨어졌다. 
 “흰색은 변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선호도의 변화에는 펄과 같은 효과가 가미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사람들은 흰색으로 선호 색상을 바꾸었지만 이 흰색은 분필 색 같고, 개성없고 획일적으로 기억되는 평범한 흰색이 아닌 더욱 고급스럽고 튼튼해보이는 흰색입니다.”라고 웨일 박사는 말했다.


어떤 색상은 특정 사회 또는 문화와 관련이 되어 있는가?
웨일 박사는 “전통적인 색상 팔레트는 주로 과거 사회에 바로 사용이 가능한 염료의 결과물입니다. 그러나 세계화는 이러한 선호도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사람들은 여행을 하고 낯선 컬러로 생산된 옷가지나 선물 등을 집으로 가져오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새로운 색상에 노출될 경우 전통적인 색상을 제쳐놓기 마련입니다.”라고 말했다.
색상 선택은 또한 안전 및 위험에 연관될 수 있다. 서부 유럽에서 검정색과 회색은 주로 고급차에 쓰여 안전, 부를 상징한다. 그러나 젊은 사람들은 이러한 위험을 밝고 관심을 끄는 색상을 그들의 작고 저렴한 자동차에 선택하여 받아들이곤 한다.

색상의 심리학
색상 너머의 심리학을 들여다보기 위하여 듀폰은 색상을 심리 치료의 도구로 사용하는 펜실베니아의 심리학자인 카이타 가도스 박사에게 조언을 구했다. 가도스 박사는 펜실베이아 및 델라웨어 심리학 협회의 회원이다. 심리학적 이슈에 대한 그녀의 칼럼인 Mind Matters는 www.chaddsfordlive.com 및 그녀의 웹사이트인 www.drgajdos.com에 격주로 연재된다.
 “색상 선택은 분위기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어떤 색상은 특정한 느낌을 환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색상은 분위기를 밝게 만들수도, 차분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일상에서 기분 전환을 위하여 다양한 색상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좋지 않은 시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라고 가도스박사는 말했다.


그녀는 차분하게 해주는 색상 사용의 예를 설명했다. 그녀는 최근 공항에서 승객 조사 라인에서 검열 중인 연방 교통 안보 관리국의 요원들은 짙은 파랑색의 셔츠를 입는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파랑색은 평온과 의사 소통의 색상입니다. 불안해하는 여행자들과 의사 소통해야하는 위치의 직원들에게는 최고의 색상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가도스 박사는 설명했다.
경제적 불황과 같은 최근의 사건들이 색상 선호를 약화 시키거나 없앨 수 있을까?
가도스 박사는 사람들은 오랜 시간동안 형성된 성격과 연관된 색상 선호도가 있지만 그들의 선택은 분위기나 사건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나이는 성격보다는 덜 색상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별은 색상 선택에 꼭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가도스 박사는 “성별에 따라 색상 선호도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색상에는 관계 없이 후방등의 형태 때문에 차의 구매를 포기한 사람도 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개인의 색상 선호도는 좌뇌 또는 우뇌의 우세 여부와 연관될 수 있다. 좌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의사 결정 시에 객관적인 경향이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좌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미적인 것보다는 실질적인 연구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 예를들어 좌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오염이 잘 티나지 않고 어둠 속에서도 잘 보이는 등 실용적인 색상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진다.


그러나 우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더욱 직관적이고 의사 결정 시 무작위적인 결정을 내리는 특징이 있다. 그들은 “부분”보다는 “전체”를 보는 것에 더 익숙하며 논리적인 것보다는 주관적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우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색상 선택에 있어서 더욱 충동적이다.

색상은 진정 무엇을 의미하는가?
가도스 박사에 따르면 색상 선호도에 대한 예측은 사용가능한 색상이 증가함에 따라 복잡해진다. 자동차 회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음영 및 효과에도 불구하고 감정 변화 치료 요법(Emotional Transformation Theraphy)의 창시자인 텍사스의 심리학자인 스티븐 R. 바퀘즈 박사와 같은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색상의 연관성에 대해 동의했다. 

 

  • 빨강 또는 옅은 보라 – 열정
    짙은 빨강 – 보안
    파랑 – 의사 소통
    파랑색을 띠는 초록 – 공동체
    곤색 – 이해
    노랑색을 띠는 초록 – 자신있는/권위를 부여 받은
    주황색 – 자존감/신임

듀폰, 세계 자동차 산업을 돕다.
듀폰은 색상 및 코팅 기술 뿐만 아닌 호스, 벨트 및 기타 부품용 엘라스토머, 몰드 부품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마이크로서킷, 플렉서블, 프린트 서킷용 전자 제품 및 다양한 폴리에스테르 필름 등의 다양한 제품으로 세계 자동차 및 교통 산업을 돕고 있다. 듀폰의 제품에는 유리 라미네이팅 제품, 연료 전지 부품, 냉각기 및 고온 보호 소재 등도 포함이 된다. 듀폰은 지속 가능하고 바이오에 기반한 직물 및 엔지니어링 폴리머, 페트롤륨 원자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자동차의 무게를 줄이고 연료 효율을 높이는 소재를 소개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듀폰은 과학에 기반을 두고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1802년 설립되어, 어느 곳에서든지 인류의 삶을 더 풍요롭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필수적인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과학을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70여개국에서, 듀폰은 농업, 영양, 전자, 통신, 안전과 보호, 주택, 건설, 수송, 의류 등의 산업에 광범위하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