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Pont Home

2010.05.27

듀폰코리아

듀폰, 제 8회 ‘듀폰과학기술상’ 시상 - 성균관 대학교 박남규 교수


듀폰,8듀폰과학기술상 시상

 

성균관대학교 박남규교수의 판크로마틱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최초 (원천기술) 개발로 태양전지산업발전에  기여한 점 인정 

 [ 2010년 5 27일 서울] - 세계적인 종합과학 회사인 듀폰은 제 8듀폰과학기술상의 수상자로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부 박 남규(51)교수를 선정하였으며, 오늘 듀폰코리아에서 직원들과  함께 시상식을 거행하였다

과학에 기반을 두고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해온 듀폰은 고갈되는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기여한 과학자에게 듀폰 과학기술상을 수여한다.   대체연료 개발, 에너지 절감 소재 개발, 재생가능한 원료에서 소재개발 등 세 분야에서 지난 5년간 연구개발을 통하여 국내 산업발전에 기여한 과학자를 선정한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심사를  하며, 수상자에게는 연구지원금 3천 만원 및 상장이 수여된다.

듀폰과학기술상의 공식 심사를 맡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 정길생)의 심사위원장 권숙인 교수(고려대 신소재공학부)박남규교수는 전기변환효율을 가진 염료감응 태양전지 기술 및 판크로마틱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최초로 (원천기술) 개발하는 등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학회 및 산업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뛰어난 학문 업적뿐만 아니라, 우수 후배 과학자를 배출하는데 힘쓰는 박교수의 열정과 노력이  듀폰과학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되기에 손색이 없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수상자인 박남규교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라는 한 분야에 13년 간 꾸준히 연구한 결실로 주어지는 상이라고 생각되지만, 염료감응 태양전지 분야의 기술적 진보는 그동안 함께 밤낮없이 연구한 많은 동료 연구자와 학생 연구원의 협조가 없었다면 가능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오직 한 분야의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연구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등 정부 부처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린다. 오늘 주어진 듀폰 과학기술상은 앞으로 인류가 해결해야 할 에너지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더욱 매진하라는 뜻으로 받아 들이며 또한 함께 동고동락 했던 연구자들과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배려와 내조를 아끼지 않았던 가족과 함께 수상의 영광을 함께 하고 싶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듀폰코리아의 원철우 사장은 듀폰이 지난 200여년간 세계적 종합 과학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이유는 끊임없는 기초과학 연구 및 기술 혁신을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라면서 앞으로도 듀폰과학기술상 등을 포함한 지속적 사회 공헌 활동으로 한국 사회 및 과학 발전에 일조하면서,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듀폰의 기업철학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남규 교수는 지난 2008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경향 전기에너지대상 (국무총리상) 2009KIST에서 선정하는 KIST인 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05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 과학 기술 연구원(KIST) 태양전지 연구센터에서 센터장 직을 역임하였고 현재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듀폰에 관하여

듀폰은 과학에 기반을 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1802년에 미국에서 설립된 듀폰은  과학을 통해, 인류의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며, 나은 삶에 꼭 필요한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고 있다.  세계 70여개국에 진출한 듀폰은 농업과식품, 빌딩과건축, 전자통신, 교통 등 여러 산업에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듀폰코리아에 관하여

듀폰은 1977년 한국에 진출하였으며, 현재 듀폰에서 100% 투자한 한국법인인 () 듀폰 (대표이사: 원철우) 420 여명의 직원들이 서울 마케팅 사무소와 울산과 이천의 생산시설에서 일하고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