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Pont Home

2011.11.18

듀폰

화이트, 실버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동차 색상으로 선정


화이트, 실버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동차 색상으로 선정

2011 듀폰 글로벌 자동차 색상 선호도보고서, 11개 주요 자동차 시장 조사

최근 발표된 2011 듀폰 자동차 색상 선호도 보고서에 따르면, 화이트/화이트펄이 가장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자동차 색상으로 현재 자동차 색상 선호도 1위인 실버와 경합을 벌이고 있다. 2011년에 전 세계적으로 화이트/화이트펄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다년간의 경쟁자였던 블랙과 그레이를 누르고 금년도 보고서에서 세계 랭킹 1위인 실버와 경합할 수 있게 되었다. 59번째 해를 맞고 있는 듀폰 보고서는 자동차 업계의 동종 보고서 중에 가장 오랜기간 오래되고 가장 규모가 큰 보고서이며, 전 세계 11개 주요 자동차 시장의 자동차 색상 선호도 순위와 지역별 경향을 보여준다

2010년에 화이트/화이트펄이 16%를 차지하며 세계 자동차 색상 선호 순위에서 그레이와 같이 3위에 올랐으나, 유럽의 선호도 증가와 맞물려 북미, 중국, 한국, 남미와 남아프리카의 지속적인 선호가 201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22%로 순위를 올리는데 일조하였다. 블랙과 그레이는 각각 3위와 4위로 내려앉았으며, 금년도 보고서에는 레드와 블루가 두각을 나타내며 5위와 6위를 차지하였다.

듀폰 보고서에 나타난 세계 자동차 색상 선호도 
1.   
화이트/화이트펄, 실버 대등,22 %
3.   
블랙/블랙 계열 – 20 %
4.   
그레이 – 13 %
5.   
레드 – 7 %
6.   
블루 – 6 %
7.   
브라운/베이지 – 5 %
8.   
그린 – 2 %
9.   
옐로우/골드 – 1 %

10.   기타 – 2 %

 

듀폰 색상 마케팅 매니저인 낸시 록하트(Nancy Lockhart)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화이트/화이트펄이 차량 색상으로 역사적으로 꾸준한 선호를 보이고 있지만 금년도에 예상한 것보다 훨씬 커다란 선호도 변화를 우린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와 블랙은 색상 선호도에서 오랜 기간 동안 상위 3위권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화이트/화이트펄이 북미 이외 지역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높여왔다. 록하트(Lockhart)에 따르면, 2011년에 이 성장률은 4% 포인트 이상 급격히 증가 하였다. 또한 그녀는 화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증가하여 왔으며, 우리의 고객인 자동차 생산 업체들은 보다 깨끗한 외관을 위해 소비자의 요구인 자동차 디자인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실버와 블랙은 한때 고급 승용차 색상의 최상위였으나 이 영역에서도 화이트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중상급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또한 점점 이러한 경향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승용차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갖도록 하는 취향이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전통적인 화이트와 진주색 느낌의 화이트 효과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영감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북미 : 화이트/화이트펄이 지속적인 리드를 이어가고 있으며, 블랙과 그레이가 뒤따르고 있음 

23%의 시장 점유율로 화이트/화이트펄이 북미 승용차 색상 선호도를 5년 연속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SUV와 트럭 부문에서는 화이트/화이트펄이 29%의 선호도를 점하고 있다. 중간급과 CUV 급에서는 화이트의 선호도가 2010 16%에서 2011년에는 18%로 증가하였다. 블랙/블랙 계열은 이 지역에서 18%의 점유율을 보였고, 고급 승용차급에서 선호도 우위를 보였으며, 반면에 블랙 계열의 선호도는 고급 승용차급에서 솔리드 블랙의 선호도를 넘어 증가하고 있다. 그레이는 이 지역에서 16%의 시장 점유율로 떨어졌지만, 소형차 급에서는 20%로 선호도를 이어가고 있다. 그레이는 모든 승용차급에서 13%를 차지해 4위를 기록하였으며, 레드는 북미 승용차급 전체를 통해 10% 점유율로 5위를 유지 하였다. 밝은 블루와 옐로우의 눈에 띄는 색깔과 매력적인 색조의 브라운/베이지 및 그린색상 또한 이 지역에서 점유를 늘려가고있다

유럽 : 블랙, 고급 승용차 시장 주도 

유럽에서는 블랙/블랙 계열이 25%의 점유율로 선호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고급승용 및 고급 SUV급에서 거의 40%에 육박하는 점유율로 이 선호도를 이끌고 있다. 블랙 및 블랙 계열 색상은 2007년부터 이 지역에서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듀폰은 특히 블랙 계열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수 년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화이트/화이트펄은 2010년에 약 5% 포인트의 급격한 상승으로 20%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모든 자동차 모델에서의 화이트의 선호도에 기인한 결과이다.

듀폰 유럽 색채 디자이너인 엘크 더크스(Elke Dirks)화이트 또한 유럽에서 친환경적인 대세에 영감을 끼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는 화이트가 미래 기술과 현대 미니멀리즘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고급 승용차급에서 화이트/화이트펄이 상당한 선호도의 증가로 귀결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레이(18%)와 실버(15%)는 금년에 선호도가 낮아졌고, 블루는 승용차 시장에서 7%의 점유율로 유럽의 상위 5위로 금년을 마무리했다.

실버, 한국과 중국에서 선두, 일본은 화이트/화이트펄이 주도 

실버는 중국과 한국에서 금년에 다시 한번 선호도 1위를 지켰으며, 전체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25% 이상의 선호도를 보여 순위를 차지했다. 화이트/화이트펄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25%에 약간 못 미치는 선호도 점유율로 2위 자리를 지켰으며, 일본과 인도에서 1위를 함으로써 이러한 선호도를 이끌었다.

중국에서는 26%의 점유율로 실버가 1위를 차지 하였지만, 2010년에 비해서는 7% 포인트 하락한 수치이다. 블랙/블랙 계열은 지난해에 이어 다시 2위를 차지하였지만, 지난해에 비해 9% 포인트 이상 점유율이 하락하였고, 반면에 소형 승용차 급에서는 블루의 선호도가 증가하였고, 다른 색상들도 중국에서 점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블랙의 점유율 하락이 블루의 소형 승용차급에서의 선호도 증가와 다른 색상이 광범위하게 사용 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일본의 금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색상 선호도는 26%의 점유율로 화이트/화이트펄이 이끌고 있으며, 이 수치는 2010 28%에서 하락한 수치이다. 블랙/블랙 계열도 20%의 점유율로 하락세를 보였지만 점유율 19%로 금년도 보고서에서 3위를 차지한 실버를 밀어내고 2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블루(9%)와 그레이(9%)는 실버가 작년 동안 4%의 증가를 보이며 일본 시장에서 상위 5위 이내로 마무리 하였다.

듀폰 아시아 태평양 칼라 마케팅 매니저인 쿠미코 오무라(Kumiko Ohmura)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우리는 자연과 환경을 나타내는 블루로의 색상 경향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또한, 소형 승용차 급에서 블루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모든 승용차 급에서 다른 색상들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블랙의 하락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실버는 2011년에 거의 30%의 시장 점유율을 보여 주었으며, 화이트/화이트펄이 점유율 25%로 뒤따르고 있다. 블랙/블랙 계열은 2010년도의 점유율에서 9% 하락한 15%로 한국 시장에서 3위로 밀려났다.

인도는 밝고 은은한 색상이 차트의 순위를 이어가고 있는데 화이트가 28%의 시장 점유율로 1, 실버가 거의 27%로 뒤따르고 있으며, 그레이가 단지 9%의 시장 점유율로 3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남미, 브라질: 실버가 승용차 색상 선택의 1순위

실버는 30%의 시장 점유율로 남미에서 1위를 이끌고 있으며 이는 또한 브라질에서의 색상 선호도와 같다. 남미 시장에서 두 번째 선호 색상은 블랙/블랙 계열이며, 19%를 차지하였고, 화이트/화이트펄이 남미를 통틀어 17%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하였다. 이 점유율 순위는 브라질의 순위와 유사하다.

남아프리카는 화이트/화이트펄이 1순위: 러시아는 블랙 선호

듀폰의 금년도 보고서의 분석에 따르면, 남아프리카에서는 다른 어떤 지역이나 국가에서보다도 훨씬 많은 거의 40%에 육박하는 점유율로 - 화이트/화이트펄이 대세이며, 22%의 점유율을 차지한 실버가 2, 그리고 12%의 점유율로 블랙/블랙 계열이 3위로 순위를 마감하였다.

러시아에서는 23% 이상의 시장 점유율로 블랙/블랙 계열이 가장 선호하는 차량 색상이다. 실버는 22%를 약간 상회하는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하였으며, 화이트/화이트펄은 거의 15%의 점유율로 뒤를 이었다. 그린은 러시아 시장에서 2010년에 비해 점유율이 하락했지만 놀랍게도 듀폰의 보고서에 포함된 다른 어떤 지역에 비해서도 높은 점유율인 7%의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듀폰 2011 트렌드 쇼 색감 색상의 감성과 유동성을 보다

듀폰은 자사의 59번째 국제 자동차 색상 선호도 보고서에 더하여,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미래의 승용차 색조 개발을 추구하고 있음에 따라, 이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색상 경향 전시회를 개최한다. 금년도 경향 전시회 색감 에서는 색상의 감성과 유동성을 선보인다. 하나의 색상이 요란한지 고요한지, 강함이 있는지 어두운지, 세련되었는지 또는 이국적인지를 이해하는데 감성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듀폰 도료사업부는  감정을 회상하게 하거나 고요한 색상이 소비자 선호와 기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통해 색상의 영향을 보여준다.

2011년 듀폰 경향 전시회는 아래와 같은 4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데자뷰  이 그룹에 속한 색상들은 과거 이러한 색상들의 유사한 버전처럼 강렬하고 의미가 있는 색상들이다. 마치 그린 벨벳 과 같은 풍부한 그린과 레드는 사려깊음, 전통, 안락함과 안정감을 형상화하는 역사적인 색상들이다. 새로운 반짝임 효과와 강렬한 색상은 화이트조와 짙은 레드에대한 최근 변화이다.  현대적인 음영의 그레이와 베이지는 색조에 대해 아름다움과 호감을 가져다준다.

침묵의 소리  이 그룹에 속한 색상들이 다소 고요하긴 하지만, 이 그룹에서 표현되는 이 조용한 색상들은 자신들만의 표시를 나타낸다. 친환경 하이브리드와 에너지 효율 기술은 미래를 위한 영감을 시사한다. 이 그룹에서 색상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기술 세계와 자연으로부터의 영향을 받게되는데 고급스러운 금속 재질, 부드러운 색조가, 이 그룹에서는 공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은 전 세계적인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블루의 촉감  이 그룹은 환경에 영감을 받은 색상의 강렬한 감정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그룹에서는 가정용 액세서리와 인테리어 디자인이 일부 밝고 풍부한 블루에 영감을 주고 있다. 패션 또한 이 그룹에 영감을 주고 있는데 특히, 그레이빛 저농도와 창백한 블루가 더욱 그러하다. 정통에 대한 감각과 저채도의 자극은 모든 자동차 급에서 이 색상 그룹을 선호하게 만든다. 그리고 여기에는 질감 있는 Teal”부드럽게 자극하는 블루와 같은 대비되는 소박한 음영의 대비가 포함된다. 듀폰은 자동차 부문 최고의 새로운 스타일 공간을 위해 자동차 시장을 포함한 모든 시장에서의 블루 경향을 추적해 왔다. 블루의 증가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기에 이러한 요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취향의 문제  이 그룹에 속한 과장되고 일상적이지 않은 색상들은 창조적인 색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옐로우, 그린, 분홍 및 보라의 강렬한 그림자는 두려움 없는 색상 그룹을 표현하며. 담브라운, 진한 등색과 다른 풍미 있는 색상들은 눈을 사로잡는 대표적인 색상이며, 애프터 마켓과 한정판, 컨셉카, 브랜드 색상, 신차 출시용 등에 적합하다.

듀폰은 1802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 시장에 제품, 재료, 서비스와 같은 형태로 세계적 수준의 과학과 엔지니어링을 제공해 왔다. 듀폰은 고객, 정부, 비정부 조직 및 리더들과 함께 사람과 환경을 보호하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영양가 풍부한 음식들을 전 세계 곳곳의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일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듀폰과 혁신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홈페이지 www.dupont.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세계  지역 색상 선호도에 대한 고해상도 차트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받을  있습니다. http://www2.dupont.com/Media_Center/en_US/color_popularity/index.html